괌 렌터카 대여 후기 (feat. 미국 운전 팁)

개인적으로 골프 여행엔 렌터카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관광지의 경우 송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골프장이 제법 있지만, 렌터카를 대체하기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한국의 추위를 피해서 괌으로 골프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괌에서 저희 부부가 직접 운전하며 겪은 렌터카 꿀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예약부터 보험, 주유, 반납까지 꼭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했으니, 처음 괌 가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예약은 출발전에 미리 하자!

괌 공항에서 직접 렌트도 가능하지만, 차량 부족, 높은 가격, 보험 문제 등으로 예약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출발전에 한국에서 미리 예약하는 것이 가격도 합리적이고, 원하는 차량을 예약하기에도 유리합니다.

둘이서 골프 여행을 가면, 수트케이스 2개, 골프백+항공기 커버 2개가 기본이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SUV를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뒷자석을 폴드하면 승용차도 가능한데, 짐을 싣고 내릴때 불편함이 있습니다.

예약은 Hertz, Enterprise 등 글로벌 렌터카 홈페이지에서 직접 예약할 수도 있고, Rentalcars, Klook, trip.com 등 여행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예약도 가능한데, 경험적으로는 후자가 가격적인 면에서 좀 더 합리적인 편입니다. 다만 너무 영세한 업체는 사고처리 등 우발 리스크에 대한 대처가 미흡할 수 있으니 일정 규모 이상의 업체를 선택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저희는 trip.com을 통해서 Enterprise 렌터카의 차량을 예약하였습니다. 차량은 현대 투산 또는 동급의 자동차였고(실제 대여한 차량은 마즈다 CX-5 였습니다.), 비용은 하루에 약 9만원 선으로 꽤나 합리적이었습니다. 🚙

괌 공항 내 렌터카 존 – 도착 출구에서 3분 컷

수령/반납은 공항에서 직접 가능

세관 신고를 끝내고 도착 게이트를 열고 나오면 우측 정면에 렌터카 업체들의 데스크가 바로 보입입니다. 미리 예약한 내역을 보여주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쿨하게 키를 내어 줍니다. (너무 허술한게 아닌가 싶을 정도?)

도착 게이트에서 우측 정면에서 차량 찾기

한국과는 달리 공항 내 렌터카 주차 구역이 있어서, 공항 밖으로 나가서 3분정도 걸으면 예약한 차량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업체 직원이 차량 근처에 있기 때문에 차량을 못 찾을때 요청하면 대여한 차량을 찾아 줍니다.

비용이 들더라도 보험은 풀 커버리지로

기본 보험으로도 대부분 사고에 대한 비용 커버가 가능하지만 만약 사고가 났을 경우 최소 면책금이 약 1천달러 정도 발생합니다. 면책금은 렌터카 업체와 사고 정도에 따라서 다르지만, 대부분 1천달러였던 것 같습니다.

면책금까지 면제되는 풀 커버리지 보험은 일당 약 14불 정도 추가 됩니다. 한화로 치면 약 2만원 수준인데, 만약의 사고로 발생할 수 있는 면책금을 생각한다면…, 풀 커버리지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모니터는 있지만 내비는 없다?!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 옵션이 넉넉하게 갖춰져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가격대의 차량이 많은 편이라 대시보드 모니터가 있더라도 내비 기능이 빠져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도 최근 차량들은 대부분 유선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플레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차량과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을 미리 챙겨가면 휴대폰 내비를 미러링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차 같은 차량은 없다. 민감한 편이라면 물티슈를 미리 챙겨가자.

카그루밍 족이 날로 성장하는 한국과는 달리 미국 사람들은 그다지 차의 청결함에 별로 관심이 없는 듯 합니다. 괌도 예외는 아닌데, 렌터카 중에서 매우 청결한 차량을 찾긴 어렵습니다.

시트에 얼룩은 물론이고, 심한 경우는 핸들이 끈적이는 경우도 있으니, 청결도에 민감하신 분들은 미리 물티슈를 준비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실제 주행 중인 차량 – 이런 차량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범퍼도 범퍼지만, 뒷 유리가 테이프다…😱

운전은 한국과 비슷, 중앙 공용 차선은 주의

우측 통행은 한국과 동일합니다. 대부분의 룰도 비슷하구요. 몇가지 다른 점은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는 선착순으로 통과 합니다. 누가 먼저 멈췄는지가 중요한데, 먼저 멈춘 사람이 먼저 가는 방식입니다. 대부분의 생계가 관광업인 도시라 그런지 몰라도, 운전 매너는 매우 훌륭하고 평화롭습니다. 특히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서로 양보하는 운전자들을 보면 따봉이 절로 올라갑니다. 👍

한국과 또 다른 점은 ‘중앙 공용 차선(Center Turn Lane)’ 인데, 도로 중앙에 양방향 차량이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공용 좌회전 차선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매우 낮선데, 익숙해지면 매우 편합니다. 좌회전이 필요한 경우 잠깐 진입해서 좌회전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 차가 없으면 좌회전이 가능하구요.

괌도 미국은 미국 – 차량 내 물품 도난 주의

경험적으로 미국 본토보다는 덜한 것 같지만, 괌에도 차량 절도가 종종 발생한다고 합니다. 귀중품은 반드시 가지고 내리길 추천 드립니다. 종종 골프백 같은 큰 짐도 훔쳐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클럽을 차량에 보관하지 마시고, 가급적이면 호텔 보관 서비스를 이용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실제 호텔 직원들도 호텔에 보관하는 것을 추천 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주유는 선불, 최근 주유소는 펌프에서 계산 가능

차량 대여 시점의 기름량과 반납 시점의 기름량이 같아야 한다고 안내 받았을 겁니다. 만약 다른 경우는 차이만큼 기름 요금을 추가로 내는데, 이 경우는 직접 기름 넣는 것 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으니 가급적 반납 전에 주유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괌은 주유소가 꽤 많은 편이고, 펌프에서 직접 계산 가능한 최근 주유기도 많이 보급되어 있는 편입니다. 과거에는 주요소 안 편의점에서 펌프 번호 알려주고 선불로 계산한 다음에 주유해야 했었는데, 최근에는 한국 처럼 펌프에서 바로 계산하고 주유할 수 있는 주유기가 보급되고 있는 듯 합니다.

최근 주유소는 펌프에서 바로 계산이 가능하다.

괌의 대부분 렌터카는 Unleaded(가솔린) 차량이지만, 간혹 디젤도 있으니 혼유 방지를 위해 미리 주유구 뚜껑에 표시된 “Unleaded only” 또는 “Diesel” 표시를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가솔린의 경우, 펌프의 ‘Regular’ 또는 ‘Unleaded’ 표시된 주건으로 주유하면 됩니다.

아 그리고 셀프 주유소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계기판에서 주유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내리면, 다시 주차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제가 빌린 차량은 왼쪽에 주유구가 있었습니다.

주차하면 차량 내부는 오븐 – 크록스 주의

라운딩 4~5시간 동안 주차되어 있는 차량 내부는 그야말로 오븐과 같습니다. 열수축에 약한 크록스 신발같은 경우 내부 열기에 녹아 수축되는 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실제 제 크록스도 한인치 정도는 줄어 있었습니다. 😱

본드를 사용하여 접합한 전자 제품이나(카메라, 에어팟) 기타 열에 약한 귀중품의 경우 장시간 주차 환경을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번거롭긴 하지만 선쉐이드를 사용하면 오븐 현상을 피할 수 있는데, 괌까지 선쉐이드를 챙겨가긴 여간 번거로운 것이 아니니, 귀중품을 가지고 내리는 것이 여러모로 좋겠습니다.

반납 전 체크리스트 – 풀 커버리지는 연료량만 체크

렌터카 반납은 간단합니다. 빌렸던 장소에 그대로 반납하면 되는데, 주차장 입구는 여러개인 반면 렌터카 존으로 들어오는 입구가 딱 하나밖에 없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도록 미리 입구를 알아두면 좋습니다. 아마 차 빌릴 때 현장 직원이 설명해줄 것입니다.

반납 전에는 몇가지 체크를 해두면 좋습니다. 풀 커버리지 보험을 가입했다면 연료량만 확인하면 되겠습니다. (여러모로 풀 커버리지가 좋습니다.)
• 연료 Full로 채우기
• 외관 흠집 확인
• 차 안 소지품 정리
차량을 반납 시 짐이 많은 경우에, 현장 직원에게 출국 게이트까지 태워달라고 하면 태워 줍니다.ㅎㅎ 낑낑거리면서 끌고 가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고, 차량도 직원이 바로 반납처리해주기 때문에 짐이 많은 경우는 직원에 요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괌 골프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차량 대여를 위해서 국제운전면허증이 반드시 필요하니 여행전 경찰서에서 발급 받는 것 잊지 마셔요!

그럼 즐거운 골프 라이프와 늘 안전 운전 하셔요~!

Commen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글